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79 - 20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수효능감과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으며, 서울과 경기 및 광주와 전남북 지역에서 어린이집 교사 29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창의성은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어린이집 교사의 정서노동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이지만,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창의성과 결합되었을 때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더욱 잘 설명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창의성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