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1집
발행연도
2005.06
수록면
371 - 40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독일의 발도르프 교육을 한국보육에 적용하였을 때 그 전환기의 진행과정과 현상을 통찰하여, 앞으로 발도르프 교육을 한국에서 일반화시키는데 필요한 실증적 성과와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유아에게는 안정감 증대, 집중력 향상, 예측 능력 향상, 유아간 분쟁 및 소음감소의 성과가 있었다. 교사에게 나타나는 성과로는 일과진행의 심리적 여유와 수업의 질에 대한 생산적 만족감 증대, 피로감 감소를 들 수 있다. 학부모에게 나타나는 성과로는 부모교육에 자발적 열성적 참여, 자녀의 보육환경과 방법에 대한 만족감 증대, 교사에 대한 신뢰감 향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문제점에서, 교사 연수의 문제점으로서 일반교사들과의 갈등발생, 연수 시간의 불충분, 고가의 연수비에 대한 부담, 교재 교구 제작 시간 부족, 재료 구입처의 희소성으로 인한 불편을 들 수 있다. 기관의 문제점으로 혼합연령 반편성에 대한 부모들의 저항, 교실구조 개조의 한계, 유기농산물 급식에 따르는 고비용 부담 등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발도르프 교육의 한국 보육시설 적용 사례

Ⅲ. 발도르프 교육의 초기 성과와 문제점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7735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