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07 - 1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한국과 프랑스 부모와 교사들의 인식을 비교 조사하여 향후 한국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데 있어 지표로 반영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서울 경기지역과 프랑스의 Paris, Nice, Cannes, Lille 지역을 중심으로 교사와 학부모의 유아 교육 공교육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설문지는 유아교육 공교육에 대한 한국ㆍ프랑스간의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ㆍ비교하기 위해 교사용과 학부모용으로 구분하여 사용되었다.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서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다중응답 교차분석으로 순위검증 등의 통계방법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공교육화를 시작하려는 단계의 한국의 부모들과 이미 확고한 공교육체제를 가지고 있는 프랑스 부모와의 교육정책 만족도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 정부주도하의 공교육이 실시되고 있지 않은 한국의 경우, 재정지원의 부족에 따른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프랑스 교사간의 유아교육에 관한 인식을 살펴보면 한국의 교사들은 자신들의 처우나 근로조건, 열악한 교육환경 등 실제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문제점들로 인해 유아교육정책에 대해 매우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전문가로의 유아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교사 양성과정에서부터 현장 근무 조건 개선 등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교사에 대한 지원과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