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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B) 정보과학회논문지(B)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1997.9
수록면
976 - 98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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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통량이 변하는 교차로의 신호등 제어에 적합한 퍼지 논리 제어기를 제안한다. 기존의 교차로 제어방법들에는 고정식 방법과 퍼지 제어 방식이 있다. 고정식이란 미리 정해진 교통 신호계획에 따라 신호등의 주기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퍼지 제어 방식은 녹색 신호시 교차로로 진입하는 차량수와 적색 신호동안 대기하는 차량수를 퍼지 제어의 입력변수로 사용하여 현재 녹색 현시의 확장시간을 조정한다. 그러나 이들 방법은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들의 수가 다양한 분포를 갖는 경우에 성능 향상에 한계가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량의 변화에 적절하게 신호등의 주기를 제어할 목적으로 교통량을 추가한 새로운 퍼지 논리 제어기를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을 테스트하기 위해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교차로의 부도로의 교통량은 고정시키고, 간선 도로의 교통량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는 제안된 퍼지 제어기가 기존의 제어기들에 비하여 차량당 지체 시간과 교차로 통과 차량수 및 포화도면에서 우수함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퍼지 이론과 퍼지 교통 제어

3. 다양한 교통량에 잘 적응하는 교통 신호 제어용 퍼지 논리 제어기

4. 실험 결과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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