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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B) 정보과학회논문지(B) 제25권 제11호
발행연도
1998.11
수록면
1,667 - 1,67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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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세계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세계를 구축하고자 할 때 시각정보 제시에 의한 효과뿐만아니라 청가 정보 제시에 의한 효과는 현실감을 극대화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가상현실 저작도구에서는 그래픽 환경 저작 위주로 이루어지며, 사운드 환경 저작기느은 지원되지 않거나 텍스트를 기반으로 속성을 편집하는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이와 같은 방식에서 사용자는 저작하고 있는 청각적인 환경을 직감적으로 인식하기 어려우며 저작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사운드 환경과 그래픽 환경의 렌더링 방식에는 유사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고로드 쉐이딩(Goraud shading)과 방향성 필터링(Directional filtering), 그림자(Shadows)와 분산 반향(Discrete reflections),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과 잔향(Reverberation), 그리고 모션 불러(Motion blur)와 도폴러 효과(Doppler Shift)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유사성을 이용하여 사운드의 공간적인 속성을 시각화하는 것이 가능하고, 가상환경 개발자는 그래픽과 유사한 방식으로 청각세계를 효과적으로 저작하는 인터페이스의 설계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가상현실의 핵심요소인 입체음향을 효과적으로 저작하기 위한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된 인터페이스를 소개한다. 제안된 방식을 사용하여 사용자는 저작과정 중에 청각환경을 쉽게 인지할 수 있으며, 편리하게 사운드 정보를 조작할 수 있다. 본 시스템은 가상현실 저작도구에서 3차원 사운드를 지원하는 하위 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입체음향의 개요

3. 입체음향 저작 시스템 분석

4. 인터페이스 설계 및 구현

5. 시스템 평가

6.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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