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AI설계, 개발시에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인지이론, 교수-학습이론, 수업설계론 그리고 인지이론과 수업설계의 통합에서 강조된 점들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여기서 강조된 11가지의 인지적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수업이론에 기초한 수업설계
2. 기존의 schemata에 대한 이해
3. 주의 집중하기
4. encoding을 통한 이해
5. 학습전략(learning strategies)의 다양성 추구
6. 기본적 학습과정과 학습과정 모형의 다양한 적용
7. 의미의 심화
8. 단기기억(short-term memory)과 작동기억(working memory)의 한계성 고려
9. 장기기억(long-term memory)
10. 회상이나 검색의 습관화
11. Feedback 과정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CAI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수 - 학습이론

Ⅲ. 인지 언구의 주요 세 영역

Ⅳ. 인지론에 기초한 수업설계

Ⅴ. CAI설계와 개발시 고려해야 할 사항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915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