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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륨 렌더링(volume rendering)기법은 3차원상에서 추출된 자료를 기학적인 프리미티브(primitive)를 사용하지 않고 가시화하는 방법이다. 물체의 내부구조 표현에 유리한 이 기법은 3차원 자료를 렌더링하는 과정에서 표면을 구성하는 프리미티브의 추출 대신, 볼륨내의 모든 복셀을 탐색함으로써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볼륨 렌더링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자료들이 전체 볼륨내에서 동일한 물질이 서로 가까이 존재하는 응집성(coherency)을 이용한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이 알고리즘에서는 응집된 영역(cluster)에 대해 트리를 형성하므로써, 각 복셀에 대해 연산을 수행하는 대신 이 클러스터에 직접 연산을 수행하도록 하여 각 광선에 따른 복셀의 탐색시간을 단축시킨다. 따라서 주어진 자료의 크기와 분포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비교적 상당히 빨라진 결과를 얻는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표기

4. 기본 알고리즘

5. 제안 알고리즘

6. 실험결과

7. 결론

8.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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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972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