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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용 이정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CI 전자공학회논문지 CI편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05.11
수록면
63 - 7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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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에서 최근 대부분의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들은 협력적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사용자의 성향에 맞는 아이템을 예측하고 추천하기 위하여 비슷한 선호도를 가지는 사용자들간의 유사도 가중치를 계산한다. 이때 일반적으로 피어슨 상관계수를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두 사용자가 공통으로 선호도를 평가한 아이템들이 있을 때만 상관관계를 계산할 수 있으므로 예측의 정확도는 떨어진다. 사용자 유사도 가중치는 사용자의 성향에 맞는 아이템을 예측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검색 분야의 벡터 유사도, 엔트로피, 역사용자 빈도, 기본 선호도 평가를 적용하여 유사도 가중치 공식에 대해서 살펴보고, 추천 시스템의 예측 정확도 향상에 대해서도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았다. 실험 결과는 엔트로피를 이용한 유사도 가중치에 기본 선호도 평가를 결합하는 방법이 가장 성능이 우수함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의 협력적 필터링 기술

Ⅲ. 협력적 필터링에서 사용자 유사도 가중치

Ⅳ. 성능평가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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