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윤철 (한국항공대학교) 하수동 김민정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한국전략경영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한국전략경영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4.8
수록면
51 - 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세계 항공운송산업의 가장 이슈는 집중화전략으로 높은 성과를 달성한 저운임 항공사의 등장이다. 상황악화로 기존항공사들이 적자를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저운임 항공사는 지속적으로 높은 경영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이나 유럽에서 먼저 형성된 전형적인 저운임 항공사의 집중화 전략 특성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의 저운임 항공사의 전략 및 기존 항공사의 대응전략 특성을 사례연구를 통해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일본의 저운임 항공사는 기존 항공사와 비슷한 인프라를 공유해야 하므로 기존항공사의 고수익 시장에 집중화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일본의 저운임 항공사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형적인 저운임 항공사와 유사한 지원구조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일본의 저운임 항공사는 기존 경쟁사의 고수익 노선에서 경쟁하는 과정에서 원가 집중화와 더불어 차별적 집중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일본의 기존항공사들은 할인운임제도와 같은 측면방어와 원가 집중화를 추구하는 자회사를 설립하는 방식으로 저운임 항공사에 대응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2. 집중화를 추구하는 저운임 항공사의 특성

3. 일본 항공운송산업의 경쟁구도

4. 일본 저운임 항공사의 집중화전략 및 기존항공사의 대응전략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5409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