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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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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학회 게임&엔터테인먼트 논문지 게임&엔터테인먼트 논문지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9 - 1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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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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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RPG 게임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퀘스트 엔진에 대해 트라비아 온라인 게임을 기준으로 구축한 사례에 대하여 살펴본다. 트라비아 퀘스트 엔진은 퀘스트의 클래스, 전제 조건, 수행 순서 등에 대해 효과적으로 명세할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를 정의하여 퀘스트를 모델링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본 연구에서 소개하는 퀘스트 시스템은 향후 유사 온라인 RPG 게임의 퀘스트 시스템을 제작할시, 참고할 수 있는 하나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퀘스트
Ⅲ. 퀘스트 시스템의 동작 과정
Ⅳ. 퀘스트의 명세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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