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5권 2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11 - 14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과에서 토론수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사회과 교사의 토론수업 개념과 실현 조건에 대한 인식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토론수업 운영 여부(실행성)와 토론수업의 확대 의향(수용성)을 달리하는 중등 사회과 교사들이 토론수업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을 갖는지를 분석하였다.
사회과 교사들은 토론수업의 실행성과 수용성의 특성과 관계없이 모호한 토론수업의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토론수업 개념에 대한 교사의 인식 양상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토론수업이나 외현적 토론수업의 확대가 토론수업의 본질적 함의를 실현하고 있다는 확신을 갖기 어렵게 한다.
사회과 교사들은 다른 요인에 비하여 토론 수업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학습자들의 토론 참여 가능성과 평가 가능성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실행성과 수용성에 따른 사회과 교사 집단 간에 토론수업의 효과성, 학습자 참여 가능성, 그리고 평가 가능성의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학습자의 토론 참여의 가능성과 평가 가능성에 대한 회의와 불안이 토론수업의 장애로서의 기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교사의 토론수업 개념에 대한 인식
Ⅲ. 사회과 교사의 토론구현 조건에 대한 인식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Ⅵ. 결론
〈부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7220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