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연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0卷 2號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 수업 구현 장애 중의 하나가 토론과정에서 거의 발언을 하지 않는 소극적 참여자의 학습 효과에 대한 현장의 불확실성 혹은 불안에서 기인될 수 있으며, 학습자 참여양태의 핵심 중의 하나가 발언 빈도에서 출발된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공공쟁점 면대면 교실 토론 과정에서 서로 다른 참여 양태를 가진 집단 간에 비판적 사고력 기능과 비판적 사고력 성향이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공공쟁점 토론 프로그램을5주간 실시하여, 발언 빈도를 중심으로 참여양태가 서로 다른 세 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상대적으로 발언 빈도가 높은 집단을 ‘적극 참여 집단(이하 APG)’, 그리고 어느 정도의 발언 빈도를 가진 집단을 ‘일반 참여 집단(이하 UPG)’으로, 발언을 거의 하지 않는 집단을 ‘소극 참여 집단(이하 SPG)’으로 분류하였다. 비판적 사고력 기능과 비판적 사고력 성향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를 일원공변량분석(one-way ANCOVA) 하였다.
그 결과, 비판적 사고력 기능과 성향에서 두 가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발언의 빈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비판적 사고력 기능이 더 증진될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APG는 다른 두 집단에 비하여 비판적 사고 기능과 비판적 성향이 증진효과가 가장 높지만, SPG와UPG 간에 비판적 사고력 기능 증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없었다. 둘째, 발언 빈도가 높은 적극적 참여 집단일수록 비판적 사고 성향이 더욱 증진되는 경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비판적 성향에 대한 사후검사에서 SPG보다는 UPG가, UPG보다는 APG가 비판적 사고력 성향이 더욱 증진되었다. 다만, 비판적 사고력 성향의 일부 요인에서 SPG는 비판적 경향이 증진되어 사후검사에서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소멸된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토론학습에서 발언하지 않는 소극적 학습자에게 어떤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는 과도한 것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토론학습 참여와 비판적 사고력3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4-00069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