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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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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34집 제2호
발행연도
2000.8
수록면
301 - 3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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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제3당 후보 지지자들의 전략적 투표(strategic voting)에 관한 연구이다. 전략적 투표는 유권자가 가장 선호하는 후보자가 당선 가능성이 희박할 경우 차선(the second preference)의 후보를 선택한다는 것으로 이 글에서는 분석 틀로 듀베르제(Duverger 1945)의 심리적 효과(psychological effect)를 투표의 기대효용모델로 확장시킨 맥켈비와 요데슉(McKelvey and Ordeshook 1972) 그리고 블랙(Black 1978)의 연구를 적용한다.
경험분석의 결과는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제3당 지지자들의 산술에는 첫 번째 선호후보(제3당 후보)와 두 번째 선호후보(민주-공화 양당 후보 중 한사람)로부터 얻는 기대효용의 차, 그리고 두 번째 선호후보와 세 번째 선호 후보, 즉 민주-공화 양당 후보에 대한 기대효용의 차가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아울러 이 글은 허쉬만(Hirschman 1970)의 “충성(loyalty)” 개념을 적용, 제3당 후보 지지자들이 민주-공화 양당에 강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양당의 후보의 자질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경우, 그들의 전략적 투표행위는 가속화됨을 보여준다.
경험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American National Elections Studies 시리즈 중 1968년, 1980년, 1992년, 그리고 1996년 미국 대통령선거 설문자료이며, 통계적 검증에는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multivariate logistic regression)이 사용되었다.

목차

논문요약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작화(Operationalization), 경험분석 모델, 그리고 가설
Ⅳ. 제3당 후보 지지자들의 선택과 두 단계 절차 결과
Ⅴ. 전략적 투표의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Ⅵ.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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