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163 - 17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수영 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전북 군산시의 S유치원에 등록하고 있는 유치원생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0명(남10, 여10), 비교집단 20명(남10, 여10)으로 임의 선정하였다. 수영 프로그램을 적용의 적용은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수영중심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1주에 3회 40분씩 활동하였으며, 비교집단 유아들은 기존의 유치원 체육활동 프로그램에서 실시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체육 수업을 주 1회 실시하였다. 독립변인은 수영 프로그램적용 여부였으며, 종속변인은 신체적 자아에 대한 하위변인으로 외모 자아개념, 건강 자아개념, 체력 자아개념, 신체적 유능감 등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신체적 자아개념 영역 중 외모와 건강 자아개념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처치기간에 따라서는 외모와 체력 및 유능감자아에서 처치 전보다 처치 후에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하여 유아기 수영 교육프로그램이 신체적 자아개념 발달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7410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