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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6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179 - 18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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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의 다양한 시장공간을 창출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의 변화 속에서 과거와 달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 또한 더욱 다양화되어 점차적으로 기업에 대한 자신들의 영향력을 증대시키고 있다. 기업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이슈가 되어버린 대량 개별화(mass customization)를 위하여, 통합 고객관계관리 프로세서로서의 CRM 에 대한 관심과 요구는 증대되고 있다. 특히, 고객의 구매의도 예측은 실질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마케팅 분야에서는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CRM 중에서도 고객의 신상정보와 상점에서의 구매행위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취향을 반영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개인화 상품추천시스템은 기업 운영의 필수요소이다. 고객관련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보다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해야만 하는 CRM 에 데이터마이닝은 그 효과를 더욱 가시화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과 같은 데이터마이닝 기법은 이러한 고객들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유용한 정보 및 지식을 추출하는데 사용되는 일반화된 도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CRM, 구매의도예측, 추천시스템 그리고 데이터마이닝 및 관련 기법들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영수증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마이닝 기법들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구매의도를 예측해본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설계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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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003-017539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