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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6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222 - 22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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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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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안전 차량의 평가나 시뮬레이터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차량-운전자 상호 연동 모델에 포함되어 제어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가상운전자 모델의 정보처리 과정은 객체화된 정\보처리 단계의 연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감각수용 및 지각 단계로부터의 출력신호를 처리하는 역할을 하는 인지 및 예측 단계는 운전자가 주행 중 받아들인 정보를 종합하여 판단하고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감각수용 및 지각과정으로부터의 체감 속도와 체감 곡률반경을 바탕으로 정의되는 운전자 주시거리 결정 과정을 가상운전자 모델의 인지과정으로 정의하고 인간공학 요인 별 실험을 통해 통계적 모델링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69 명의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차량 성능시험장에서 주시거리 평가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체감 속도와 체감 곡률반경을 이용한 12 가지 인간공학 요인 별 모델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차량-운전자 연동 모델 구현 시 최적 예견 제어에 적용하여 운전자의 인간공학 요인 특성 별 주행 패턴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주시거리 모델링
4.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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