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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7 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113 - 11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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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안전차량의 평가 도구로 활용되는 차량-운전자 상호 연동 모델 (Human-Vehicle Interactive Models: HVIMs)의 제어모듈인 가상 운전자 모델을 대상으로 인간공학 요인에 따라 그 특성을 달리하는 확률적 정보를 생산하기 위해 일련의 실험과 통계적 모델링 그리고 차량 동역학 모델과의 연동 과정을 구현하였다. 실제 차량을 이용한 체감 속도 및 체감도로 곡률반경 측정 실험을 통해 운전자의 성별과 나이 그리고 주행 경력을 독립변수로 하고 실제 속도와 도로 곡률 반경 그리고 운전자 주변의 소음 수준을 공변인으로 하는 공분산 분석 모형을 구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확률적 정보를 출력하기 위해 각 인간공학 요인 조합 별 모형의 신뢰대역을 정의하였으며 모형의 기대 추정치를 평균으로 하는 정규화된 난수를 확률적으로 발생시켜 차량 동역학 모델로 전송할 수 있는 동적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체감 속도 및 곡률반경 실험
3. 감각수용 및 지각과정 구현
4.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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