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6년 겨울호(통권 73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79 - 2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 교과에서 음악 경험은 그 자체로 중요한 목적이 된다. 왜냐하면 음악으로 상징적 형식을 표현 하며 그 경험은 인간의 공통된 의미체계를 공유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음악의 의미는 음악과 인류의 상호관계에서 개별적이고 다양하게 경험된다. 이때 경험하는 내용은 직관적 지식과 논리적 음악지식의 두 측면을 균형 있게 포함하여 발전할 것이다.
음악경험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선험된 음악경험 내용은 새로운 경험과 융합되어 발전된 음악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음악경험에서 ‘미’를 느끼고 그 미적 특질을 재구성하여 은유로 표현된다. 이는 순서대로 이루어지기보다 상황에 따라 그 과정이 반대로 이루어지기도 하며 생략되기도 한다. 이에 음악교과는 학생들이 음악을 경험하여 내재된 심미성은 자신의 음악적 형식(틀)으로 은유 하여 표현 할 수 있도록 그 기회를 제공하여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70-017645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