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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5卷 4號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83 - 10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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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는 외국의 교과서, 교과서 집필시 참고가 되는 각종 기초 자료와 백과사전 등의 체계적 분석을 통해 그 내용의 실과 허, 그리고 보완점을 밝혀냄으로써 우리나라의 국가적 이미지의 홍보와 좋은 문화적 이미지를 전달하려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글은 우리나라 주변 네 강국들의 지리 교과서에 보이는 지명 오류를 중심으로 그 표기 실태가 어떠한지를 살피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1960년대 이후의 현대 한국 사회에 대한 기술에서는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긍정적 기조를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교과서에 기재된 자료의 경우는 동해의 일본해 표기문제 이외에도 한국을 알려주는 자료가 대표성이 떨어지거나 오래전 통계자료의 인용으로 최근의 경향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나, 출처가 분명치 않은 자료나 잘못된 수치를 인용하는 경우도 나타났다.
이러한 오류들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 한국의 현재 상황을 바르게 알릴 수 있는 통계자료, 사진, 지도 등의 제작, 배포가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교과과정 작업에 직접 참여하거나 교과서를 집필하는 저자, 그리고 검인정 과정에 관여하는 전문가 그룹을 선별 초청하여 한국에 대한 이들의 이해를 향상시켜 놓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교과서 문제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비록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된다고 하더라도 한국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진 한국학자 또는 한국 전문가를 양성하는 일이라 할 것이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국제이해교육에 있어서 교과서 분석의 의의
Ⅲ. 한반도 주변 주요국의 교과서 오류 실태
Ⅳ. 결론을 대신하여
[참고문헌]
부록: 분석대상 교과서 및 지리부도류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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