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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음악학회 한국전통음악학 韓國傳統音樂學 제6호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347 - 3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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蘇莫遮(su mo zhe)는 西域에서 기원되었고, 대략 北周때 중국으로 전입되었다. 蘇莫遮의 연출형태는 매우 많지만 대체적으로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단순한 기원행사로 사람들은 서로에게 물을 뿌리면서 질병과 귀신을 퇴치시킨다. 다른 하나는 胡王(hu wang)이란 역할을 등장시키면서 임금님의 장수를 기원한 행사로 되어 있으며, 마지막은 말을 타고 마치 전쟁과 비슷한 분위기를 낸 蘇莫遮도 있다. 蘇莫遮의 명칭은 여러 가지로 되어 있는데, 이는 상연의 형식과 내용에 따라 다르게 부르기 때문이다.
蘇莫遮는 당나라 때에 매우 성행하였고, 張說(zhang shuo)등이 나라에 해롭다는 이유로 사람들은 蘇莫遮를 금지시킨 적도 있지만 당나라 때의 이름이 바뀌게 된 것과 청나라 『九宮大成南北詞宮譜(jiu gong da cheng nan bei ci gong pu)』의 많은 기록들로 보아 蘇莫遮는 아직도 왕성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특히 일본과 한국에까지 전입되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이러한 견해는 더욱더 힘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 『고려사』의 感皇恩(gan huang en)은 단지 가사만 있고, 아무런 기록은 없지만 중국의 자료들을 통해서 感皇恩이란 악곡은 黃鐘調(huang zhong diao)등 다양한 악조에서 연주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九宮大成南北詞宮譜』의 感皇恩은 선율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려사』 악지 感皇恩의 선율을 찾는 시도를 하였지만 실패의 결과를 얻었다. 그러나 『고려사』의 感皇恩은 『九宮大成南北詞宮譜』의 感皇恩과 서로 다른 형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感皇恩를 연구할 때에 또 하나의 귀중한 자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蘇莫遮에 대하여
Ⅲ. 感皇恩에 대하여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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