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7년 봄호(통권 74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195 - 243 (4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미국에서 수행한 통합 음악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동향들을 고찰ㆍ분석하고 또한 현행 미국 음악교과서의 통합적 접근 방식에 관한 구성과 영역을 살펴봄으로써 관련 범위를 규명하고 학습경험들과 내용의 형태들을 도출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미국의 관련 연구들은 의미 있는 통합의 정도를 음악과 관련 주제, 개념들에 대한 근본적 인지적 사고 등을 통해서 미적인 내용을 지각하는 질 높은 인식작용, 상호관련적 개념이나 원리들에 공통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것에 작용하는 학습자의 내적 인식과정에 중심을 두고 있다. 실제적으로 학교교육과정의 준거를 제시하는 현행 음악교과서를 분석해보면, 음악은 일차적으로 분과학문으로서의 교과에서 요구되어지는 학습 요소와 내용들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와 병행하여 보조적 통합, 정서적 통합, 사회적 통합, 인지적 통합의 유형들이 투입되며 학습단위의 주제에 따라 다양한 차원의 교과 간 연결통합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구성 방식을 지향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통합음악교육의 실제적 고찰: 미국의 교과서 스포트라이트 온 뮤직(Spotlight on Music)
Ⅳ.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70-016587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