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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과교육 제27집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7 - 2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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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07년에 개정된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를 국악 교육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국악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과 방법을 탐색해 보는 데 있다.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는 크게 활동, 이해, 생활화 영역으로 구분되어있다. 이는 국악 교육에서도 음악적인 활동을 더욱 강조하고, 국악에서 핵심이 되는 개념의 학습을 중시하며, 또한 학생들이 각자의 생활에 국악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가도록 지도하는 것이 기본 방향임을 의미한다.
새로운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국악 교육의 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학교 국악 교육은 국악의 본질적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국악의 특별한 가치를 학생들이 탐색할 수 있는 수업이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로, 미래 사회를 대비하여 국악의 창의적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교사와 학생들은 창작 국악에 대하여 열린 마음을 갖고 국악 수업을 통해 창의적인 능력을 발달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로, 교육을 통하여 국악은 서양음악 및 비서구음악과의 관계에서 구심체적인 역할을 찾아야 한다. 다른 나라의 음악에 대하여 배타적인 자세가 아니라 포용적인 가치관을 갖고 다루 되, 동시에 우리 민족의 음악을 음악 활동에서 중심에 놓을 수 있는 인식이 필요할 것이다.
학생들이 여러 음악을 다양하게 이해하면서 그 중에 국악의 역할과 가치를 올바르게 인식하게 될때, 그들이 성장하여 이루게 될 우리 사회는 음악에 대하여 포괄적인 시야를 가지면서도 동시에 민족의 음악적 가치를 실현하고, 또한 음악이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사회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와 국악교육의 방향
Ⅲ.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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