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9년 여름호(통권 83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5 - 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등 음악교육종사자들에게 있어 학교의 음악과(音樂科)교육과정과 대중매체사이에 존재하는 ‘문화대립’ 문제는 항상 심각한 고민이 된다. 교사는 교사자신과 학생 그리고 환경을 정확히 직시하고 음악교육에 있어서 문화대립과 관계한 이전 연구결과를 철저히 습득하여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교수방침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관점을 염두하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대중음악 선호에 영향을 주는 제반 요인들이 고찰되었다. 요인들은 크게 세가지였다.
첫째는 음악기호(音樂嗜好)의 사회적 요인이었다. 그 주요 내용으로서는 청소년기의 음악선호는 어렸을 적부터 접해온 부모의 음악기호, 가정의 사회계층화, 청소년들의 취미문화가 있었다. 취미문화의 내용으로서는 또래집단의 취미문화, 상상(想像)상의 취미문화, 그리고 음악선호의 배지(badge) 기능이 있었다.
둘째는 음악기호의 개인적 요인이었다. 그 주요 내용으로서는 장년세대의 사회관습에 대한 반항, 기존권위에 대한 도전적 표현, 감정적 이익의 희구를 들 수 있다.
셋째는 음악기호의 상황적 요인이었다. 그 주요내용으로서는 기분 매니지먼트 이론, 소비상황에 따른 음악 특징의 어필이 있다.
위에서 요약한 내용들은 대중매체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음악교사들의 평가에 파라미터(parameter)가 될 수 있다. 이들 내용들은 음악교육종사자가 대중매체에 대하여 호의적 태도 아니면 비호의적 태도를 취할 것인지, 호의적이라면 어느 정도의 호의적 태도이고 비호적이라면 어느 정도의 비호의적 태도인지, 그리고 호의적 태도를 취한 교사라면 그들 수업에서 대중매체를 어느정도 활용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들어가며
1. 대중문화와 대중음악의 상관성
2. 대중 음악선호의 사회적 요인
3. 대중 음악선호의 개인적 요인
4. 대중 음악선호의 상황적 요인
맺으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70-018599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