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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2007년 여름호(통권 75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87 - 11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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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성음악의 선법적 특성에 관한 연구는 현재 우리의 서양음악학계에서 아직도 많은 노력이 필요한 분야이다. 그동안 발표된 관련 논문들은 주로 선법의 이론적 실체와 이론사적 특징을 다루었다. 본 논문은 실제 르네상스 다성음악에 사용된 선법적 음역, 음계, 종지, 에토스, 음조적 유형(Tonal Type) 등에 관해 논의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그로케오, 아론, 글레리언, 짜를리노, 부어마이스터, 아르투지 같은 16, 17세기 이론가들과 저드, 파워스, 베르그퀴스트, 달하우스, 마이어 같은 현대 이론가들의 견해를 살펴보았다. 여러 이론가들의 논의를 비교하면서 다성음악 선법연구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제시하였고 마지막으로 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을 곁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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