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 - 48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11세기 초 이태리의 이론가인 아렛조의 귀도의 논서 “미크로로구 스”와 그로부터 거의 1세기 후반에 저술된 존의 “음악서” 그리고 14세기 초반에 또 다 른 이태리의 이론가 마르케토에 의해 저술된 단성성가 예술에 대한 “루치다리움”에서 논의된 선법이론을 연구하는데 있다. 귀도의 “미크로로구스”는 다성 음악과 단성 성가 를 논하는 음악 실습에 대한 최초의 논서로 중세기의 수도원 성가대를 훈련시키는데 사용하기 위한 논서였다. 위의 세 논서들은 선법 이론의 기본 틀에서 공통점을 지니지만 더 구체적인 면에서 차이점들을 보여준다. 귀도는 음들의 유사성 이론을 통하여 선율의 이도가 가능함을 보 여 준다. 존은 정격과 변격 선법이 가지는 공통 음들과 그렇지 않은 음들을 구별하며, 각 선법에 따른 테노르 음 지정을 특징적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마르케토는 선법의 종 류를 음역에 따라 더 세분화하며, 각 선법에서 성가를 시작할 수 있는 음들과 종지할 수 있는 음들을 제시한다. 그리고 성가 선율은 특정 음들의 관계에 따라 선법을 판단할 수 있다는 이론에 따라 각 선법의 음계 중 처음 다섯 음 중 어떤 음이 생략되어도 선법 결정에는 이상이 없음을 선율의 중단(interruption)이론을 통하여 전개해 나간다. 이 세 이론가들은 선법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하여 실제 문헌에서 예들을 발췌했으며, 따라서 중세의 성가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좋은 자료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