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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5호(Vol.17 No.1)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191 - 20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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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사회의 등장 이후 끊임없이 논의되어온 후기 산업주의 (post-industrialism)는 이제야 본격적으로 우리들이 생활에서 느낄 수 있을 만큼 가깝게 다가와 있다. 후기 산업주의의 가장 핵심이 되는 키워드는 ‘비물질성 (immateriality)’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서비스(service), 정보(information), 지식(knowledge)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이러한 비물질적인 것들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후기 산업주의 디자인의 한가지 트렌드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뿐만 아니라, 기술의 발전과 제품 사이클의 성숙화는 좀 더 기술이나 기능에 구애받지 않는 디자인 트렌드를 이끌어 내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후기 산업주의의 가장 강력한 디자인 트렌드는 ‘은유적 디자인 (metaphor design)’ 과 ‘시적 해석(poetic dimension)’ 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이 두 양식의 공통적인 점은 낭만성, 상징과 은유의 차용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1998년 애플 사가 생산한 아이맥(iMac)의 등장 이후 반투명 재질과 색상의 다양화로 대변되는 유희적인 디자인인 ‘시적 해석(poetic dimension)’ 이 현재는 지배적인 트렌드로서 확고한 자리를 점유하고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2. 후기 산업주의 디자인
3. 후기 산업주의 디자인의 전개 방향과 트렌드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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