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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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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582 - 58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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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기 시스템은 기존선의 속도향상을 저해하는 요소들 중에 하나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안전을 위하여 분기기 직선측 통과속도를 130㎞/h로 제한하고 있어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해서는 반드시 개선되어야할 사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및 개량 분기기 궤도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동적윤중 현장계측 데이터를 이용하여 충격계수가 산정되었으며,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분기기 하부 노반의 지지력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분기기 개선에 따른 노반응력 저감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기존 및 개량 분기기에서 발생한 노반응력은 허용지지력 이하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분기기 개선 사항
3. 동적윤중 계측데이터를 이용한 충격계수 산정
4. 수치해석 모델링
5. 열차주행에 따른 분기기 하부 노반응력 평가
6.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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