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135 - 14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하나 TV로 대표될 수 있는 TV 포털은 인터넷 종합 포털 미디어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운로드 파일 소비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하나 TV가 지니고 있는 TV 포털로서의 특징이 콘텐츠 구성 및 실제 이용에 있어서 어떻게 전개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 대상은 하나 TV의 월간 접속률과 콘텐츠 요청 건수 등이며,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 자료에 대한 2차분석과 월간 시청 빈도와 콘텐츠 요청 건수에 대한 빈도 분석을 실시했다.
하나 TV의 콘텐츠 유형별 시청 빈도와 콘텐츠 요청 건수를 분석한 결과, 하나 TV 시청자들이 현재 가장 많이 시청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보기를 희망하는 콘텐츠 유형은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나 TV가 지상파 방송의 보완 매체로 기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향후 케이블 TV 및 인터넷 ‘다시보기’ 서비스와의 직접적인 경쟁이 예상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TV 포털로서 하나 TV 서비스의 특성
Ⅲ.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04-015996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