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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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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8권 3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195 - 221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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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민영 방송사가 제공하는 인터넷방송의 특성과 전략을 독일의 시청률 1위 민영 텔레비전 방송사인 RTL(RTL Television)의 사례를 통해 연구하였다. 두 차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경영ㆍ조직, 콘텐츠, 수익모델 측면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RTL 인터넷 방송의 경영ㆍ조직 구조는 독립법인 자회사에 의한 분사운영 체제이고, 산하 5개 주무 부서를 두어 RTL의 인터넷사업과 인터넷방송(RTL World)을 총괄하는 구조이다. 콘텐츠 전략으로 RTL은 편성 장르 면에서 인기연속극, 게임, 스포츠 등 오락을 중심으로 한 쌍방향 엔터테인먼트 포털화를 지향하고, 제작 면에서는 인기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웹 활성화와 인터넷 전용 콘텐츠의 개발을 통해 두 매체 간 상호적인 부가가치 및 시너지효과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수익모델을 분석한 결과 RTL의 일차적인 수익모델은 광고이고, 이를 위해 광고 대행 독립자회사를 설립하여 인터넷과 TV프로그램의 크로스 프로모션을 전략화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2차적인 주력 수익모델로 다양한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적극 추진해가고 있다. 반면, 회원제나 콘텐츠 유료화에 의한 수익모델은 아직 적극적이지 않았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2.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논의
3. 독일 주요 텔레비전 방송사의 인터넷방송 현황과 이용 성향
4.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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