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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1호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285 - 307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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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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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난 2004년의 제17대 국회의원 총선거캠페인에서 응답자들의 미디어(신문, TV, 인터넷) 이용이 대통령에 대한 이미지와 탄핵 관심, 정치 성향 변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당 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했다. 특히 유권자들의 미디어 이용은 정치 성향보다는 정치 지도자(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이미지 평가 및 탄핵 관심 변인과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정당 지지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거캠페인이 진행돼 갈수록 응답자들의 신문 이용은 그 들의 정치 성향보다는 대통령에 대한 이미지 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당 지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탄핵 소용돌이 속에서 총선캠페인을 보도하는 신문 매체를 이용함에 따라 응답자들의 노대통령에 대한 이미지는 좋아지고, 이는 열린우리당 지지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들은 탄핵 정국 속에서 총선 캠페인이 진행돼 갈수록 열린우리당 지지 의도에 있어 TV를 통해 접하게 된 대통령에 대한 이미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열린우리당 지지 의도 변인에 대한 인터넷의 역동적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문헌 연구
3. 방법론
4. 결과
5. 정리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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