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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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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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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308 - 3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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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매체의 점화효과에 관한 연구들에 따르면, 뉴스매체는 특정한 정책 이슈를 강조, 보도함으로써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국민의 평가 기준을 변화시킨다고 한다. 그리고 점화 효과를 유발하는 심리적 기제로는 접근가능성 편향이 설득력 있다고 받아들여져 왔다. 이 연구는 접근가능성 편향이라는 사회인지론적 설명만으로는 대통령에 대한 평가의 변화추이를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대통령에 대한 감정과 뉴스매체에 의해 강조된 정책 이슈의 유인가적 유사성이 점화효과의 조절변인이 될 수 있다는 이론적 가정을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했다. 연구걸과, 접근가능성이 높은 것은 점화효과 발생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즉 특정 정책 이슈가 뉴스매체의 보도에 따라 접근가능성이 증가한다 하더라도, 대통령에 대한 감정과 정책 이슈의 유인가가 서로 유사할 경우 점화효과가 관찰됐지만 그 반대인 경우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결과에 근거해, 감정요인이 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성과 그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검토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연구결과의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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