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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17권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5 - 4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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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의 4개 전통 신문과 그들 웹 사이트 간 상호 의제설정 효과를 연구한 것이다. 새로운 매체 환경에서 대두된 뉴스 웹 사이트가 기존 매체의 의제 설정에 영향력을 보이는지, 또 웹 사이트가 기존 매체로부터 의제 설정 영향을 받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연구 목적이다. 등위 상관계수 측정에 따르면 4개의 전통 신문 중 2개는 자신들의 웹 사이트 뉴스 선정에 영향을 미쳤고, 4개의 웹사이트 중 하나가 자신의 전통 매체 의제를 선도했다. 서로 다른 전통 매체 간에는 12개의 영향력 연구 중 3개의 경우에서, 서로 다른 웹 사이트 간에는 역시 12개의 영향력 연구 중 5개의 경우에서 의제설정 효과가 확인됐다. 서로 다른 언론사들 사이에서는, 전통 매체가 웹 사이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체 12개의 경우 중 5개에서, 웹 사이트가 전통 매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체 12개의 경우 중 2개에서 의제 설정 효과가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뉴스 웹 사이트에 대한 전통 매체의 의제 설정 영향력이 전통 매체에 대한 뉴스 웹 사이트의 영향력보다 더 많이 확인됐으며, 이는 뉴스 웹 사이트가 전통 매체에 비해 자체 의제 설정 능력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시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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