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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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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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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243 - 266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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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다채널 유료방송시장에서 배타적 거래행위의 여부를 실증적인 데이터에 기반해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 접근규칙의 필요성을 주장한다. 실증분석 결과 수직적으로 결합된 국내 케이블 사업자들(MSP)은 자신들과 경쟁관계에 있는 SO들이나 경쟁관계에 있지 않은 SO들의 구분 없이,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는 채널을 동등하게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라빗(Probit) 모형을 이용한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SO의 프로그램 전송여부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은 PP의 시청률과 독립PP 여부와 같은 PP의 경쟁력에 국한될 뿐, SO-PP 간 수직결합 여부나 SO의 경쟁여부, 또는 SO 소유 PP와 동일한 장르인지의 여부와 같은 요인들이 전송확률을 결정하지 않는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는 수직적으로 결합된 케이블 사업자들은 위성사업자에게는 자신들의 채널전송을 거부하고 있으나, 케이블 사업자들에게는(경쟁관계에 있는 케이블 사업자들에게도) 비배타적으로 자신들의 채널을 전송해 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현황 분석
4. 배타적 거래행위에 대한 실증분석
5. 분석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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