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상호 (한국낚시채널 FTV) 김성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7년 여름호 (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06 - 145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산업 조직론에서 시작되어 전략 경영론까지 진화해 온 전략 그룹(strategic group)의 개념을 방송채널 사용 사업자(program provider) 산업에 적용하여, ‘국내 PP 산업 내 전략 그룹의 구분’과 ‘전략 그룹별 성과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도 총 63개, 2015년도 총 69개의 PP사업자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12가지 분류 변수를 이용하여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각각 7개의 전략 그룹을 도출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최근 PP 사업자들은 수직 통합, 수평 통합, 플랫폼 다각화를 핵심적인 경영 전략으로 취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국내 PP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전략 그룹별 성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가입자당 매출액, 현금 흐름 비율, 영업 이익률을 성과 변수로 선정하고 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2012년도에는 가입자당 매출액이 2015년도에는 가입자당 매출액과 현금 흐름 비율이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2년도와 2015년도의 연구 결과를 비교 분석함에 있어 현금 흐름 비율에 차이가 있는 것에 주목하였다. 특히 고위험-고수익의 특성을 가지는 PP 산업의 특성상 현금의 흐름은 상당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으며, PP 사업자들의 안정적인 재무 관리를 위해서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현금의 흐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1015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