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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관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113 - 14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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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적 특징과 방송위원회의 정책이 프로그램공급업자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1995년 케이블TV가 등장한 이후로 유료방송시장은 급성장 해왔고, 유료방송시장에 참여하는 미디어수도 크게 늘어났다. 유료방송TV 가입자와 전체 매출액은 최근 5년 동안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은 외형적인 결과에 불과하다. 각 사업자의 실제 수입을 나타내는 ARPU(가입자 1인당 수입액)는 2000년 이후로 점차 감소하고 있다.
특히, 프로그램공급업자는 유료방송시장에서 매우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 있다. 프로그램공급업자에 대한 정책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하면서, 사업자수가 케이블TV에서 방송할 수 있는 능력을 훨씬 뛰어넘게 되었다. 또한 프로그램공급업자와 케이블TV방송사 사이의 계약이 불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케이블TV방송사는 적절한 수신료를 프로그램공급업자에게 지불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지상파방송의 자회사들이 유료방송시장으로 진출하여 정유율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방송위원회는 프로그램공급업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공정한 거래 조건, 지상파방송 계열사에 대한 규제 강화, 프로그램공급업자에 대한 소유규제 완화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책은 프로그램공급업자의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조치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국내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적 특성
Ⅲ. PP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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