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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31 - 6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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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슐라이어마허 철학의 현상학적 내지 존재론적 본질을 표현 할 다음의 세 명제를 통해 요약될 수 있다.
1. 슐라이어마허의 종교적 감정 개념은 슐라이어마허가 현상학적 환원의 과정을 통해 개별적 존재자들의 존재로부터 출발하는 어떤 자연적 의식에도 선행하는 근원적인 의식의 형태로서 드러낸 현상학적 에포케로서 정의될 수 있다.
2. 종교적 감정이 의존감정으로서 새롭게 정의된 후기 슐라이어마허의 종교철학은 현존재와 존재의 실존관계를 주제로 삼는 존재론적 기도라고 지칭될 수 있다. 물론 후기 슐라이어마허의 존재론을 어떤 근본적 전환점으로 이해해서는 안 될 것이다. 비록 슐라이어마허의 초기 저작들에 맹아적으로만 표현되어 있다고 해도 슐라이어마허의 종교 개념은 처음부터 실존존재론적 문제의식에 의해 이끌리고 있었던 것이다.
3. 슐라이어마허는 현존재의 구체적 몸성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을 통해 현존재와 존재자 간의 실존관계를 새롭게 이해할 철학적 가능성을 연다. 현존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행위하는 것으로서의 존재자가 나와 관련을 맺는 방식에 대한 관심이 중요해진 것이다. 현상적으로 시공간적 개별자로서 보이던 것은 이제 그 안에-있음을 통해 이해되는바 이때의 이 안에-있음은, 그 안에서는 모든 개별자들이 절대적으로 연속적인 작용연관 안에 있는 것으로서 파악될, 존재 전체에서의 귀속성을 통해서만 이해될 실존의 방식인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는 말
Ⅱ. 종교의 본질과 그 존재론적 전제
Ⅲ. 종교와 현상학
Ⅳ. 실존과 자기의식
Ⅴ. 순수사유로서의 삶: 실존과 몸
Ⅵ. 마치는 말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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