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2집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103 - 1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헌 분석 방법을 통해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관계법령, 개발과정, 편성 및 운영체제, 목표, 내용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았으며 설문지 조사를 통해 현장의 원장, 교사, 학생들의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 진행될 교육과정과 보육과정의 통합에 필요한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문헌분석과 설문지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에 대한 법적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둘째,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의 통합이 필요하다. 셋째,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과 내용의 통합이 필요하다. 넷째, 표준보육과정의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다섯째, 표준보육과정의 지역화 명시가 필요하다. 여섯째,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관련 자료를 공동으로 개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일곱째, 연령 세분화와 구체적 기술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비교
Ⅳ.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통합에 대한 질문지 내용 분석
Ⅴ. 맺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14267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