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4권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41 - 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감상 활동이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많은 연구보고가 있으며, 구체적인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도 일부 보고된바 있으나 활용적 측면에서 미흡한 점이 많아 교사들은 구체적인 교수방법에 대한 어려움으로 음악감상 활동이 많이 도외시되거나 획일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연구자는 유아음악감상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지도기법 즉 신체로 표현하기, 그림그리기나 색칠하여 표현하기, 악기를 사용하여 표현하기, 소도구를 사용하여 표현하기, 동화나 이야기를 사용하여 표현하기, 언어?얼굴표정?또는 손짓을 통해 표현하기를 적절히 선택하여, 선정한 6가지 곡에 적용하고 적정한 미디어를 활용해 그 효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현장 지도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음악감상 지도법의 이론적 배경
Ⅲ. 유아음악감상을 위한 기본적인 지도기법
Ⅳ. 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음악감상 현장 활동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38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