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89 - 31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음악요소 중심의 감상을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이야기 구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살펴봄으로써 음악감상활동의 효과적인 접근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시에 위치한 유치원 만 5세 유아 총 50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분류하고, 이중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음악요소 중심의 감상을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이야기 구성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음악요소 중심의 감상을 통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이야기 구성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로 하여금 음악감상을 통하여 음악요소를 탐색하도록 하고, 이를 통하여 유발되는 다양한 생각과 느낌을 이야기 나눠봄으로써 음악의 주제를 파악한 후 이를 토대로 새로운 이야기를 구성해보도록 한 본 활동이 음악과 언어의 효율적인 통합운영의 실천방안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으며,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이야기 구성능력의 발달을 도모하는 통합적 지도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