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4권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179 - 20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5 칼데콧 상 메달상 수상도서인 「Kitten's First Full Moon」을 소개 및 분석하고 이 책을 활용한 통합적 계획 및 문학적 접근을 통한 활동의 실제를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경우ㆍ이정환ㆍ이은화ㆍ이기숙(1996)이 「통합적 접근을 위한 Caldecott Honor 수상 도서연구」에서 사용한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2005 칼데콧 상 수상도서들을 분석하였으며, 개요표에 적힌 주제 및 개념을 교수 활동으로 전개하기 위해 거미줄 모양(web)으로 정리하여 영역과 영역, 활동과 활동을 연관시켜 통합적 접근(integrated approach)으로 전개하였다. 또한 통합적 계획안을 통해 도출된 활동들은 이경우(2003)가 「총체적 언어: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에서 제시한 문학적 접근에 대해 그림책을 활용한 8가지 교수 전략들 중 작가전략, 게임전략, 이해를 위한 전략, 무대예술전략, 그리고 시각예술전략들을 활용하여 유아들에게 제시되어졌다. 그 결과 2005 칼데콧 상 메달상 수상도서인 「Kitten's First Full Moon」을 활용한 교육적 적용은 유아의 학습 경험, 특히 언어 및 창의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Kitten‘s First Full Moon」의 개요 및 분석
Ⅳ. 유치원 교육과정으로의 통합적 계획
Ⅴ. 활동의 전개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3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