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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29輯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125 - 14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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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말선초 시조는 우리 시가사에 있어서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은 정병욱의 『시조문학사전』에 기재된 20수 시조를 대상으로, 그것이 가진 세 가지 국면을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 첫째, 작가의 진위 문제, 둘째, 정치 담론적 성격, 셋째, 작품의 유형이 각각 그 세 국면이다. 이제 그것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말선초는 시가사상 경기체가와 악장의 시대에 속한다. 그러므로 이 시기 작품은 모두 위작이 된다.
둘째, 여말선초 시조는 17세기 사대부 정치 담론의 장에서 처음 연행된 작품으로 보인다.
셋째, 여말선초 시조는 크게 정치, 애정, 탄로의 세 주제로 나누어진다. 그 가운데 다수를 점하는 17수는 정치 유형의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이는 다시 충절, 회고, 각세, 개세, 탄세의 하위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의 소재
2. 여말선초 시가 갈래와 시조 작가의 진위
3. 〈하여가〉와 〈단심가〉의 정치 담론
4. 여말선초 시조의 유형 검토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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