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91 - 21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e-러닝을 통한 원격 교원연수를 담당하고 있는 전국 원격교육연수원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원격교육연수원 유형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탐색해 봄으로써, 현장 교사들을 위한 원격교육원연수원의 올바른 운영 및 발전방안을 제안해 보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는 설문조사의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를 위한 분석 대상은 전국의 48개 시도 원격교육연수원이었다. 설문내용은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운영형태, 인가과정들의 특징, 운영과정과 수강인원, 수강료, 시스템 운영방식, 담당인력 현황 등을 묻는 문항들과 함께 연수원 담당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연수원 운영 및 교원 원 격연수에 관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묻는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콘텐츠 설계 유형이 단순하고 LMS(학습관리시스템) 미확보, 전문인력 운영상의 문제점들이 확인되었으며, 향후 원격교육연수원 운영의 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e-러닝 콘텐츠 개발, 홍보, LMS 및 전문운영인력 확보, 정부차원의 행ㆍ재정적 지원, 연수원간 교류ㆍ협력 확대 등이 지적되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