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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26857/JLLS.2005.05.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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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에 관한 논의는 원격교육 뿐만 아니라 전통적 교육에서도 핵심적인 주제이다. 지난 몇 년을 거치면서 원격교육과 사이버 교육이 범용화되고 또 다양한 테크놀러지에 기반한 이러닝이 등장하여 국경을 초월하여 교육을 제공하는 환경을 조성함으로 말미암아 세계화된 새로운 환경에서의 교육의 질적 수월성과 질에 관한 보증의 문제는 교육적 중요성과 아울러 경제적 문화적 중요성까지도 더하게 되었다. 이제 원격 교육의 질에 관한 국계적인 논의와 그 논의에 기반한 정책의 수립 및 수행은 전통적 오프라인 중심의, 국내의 교육환경을 중심으로 한 질 적 수월에 대한 정책수립이나 그에 따른 정책의 수행과는 상이한 방식으로 진행되어가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논문은 그간 연구되어 온 원격교육의 질에 관한 논의들을 분석하고 그 실제 적 의미들을 종합적으로 제시, 재해석함으로써 원격교육의 질과 관련된 새로운 정책적 지침과 연구 분야들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쓰여 졌다. 이를 위해 원격 교육의 질에 관한 논의는 교육의 기회와 관련된 논의, 교육공학적 원리의 도입과 관련된 논의, 그리고 교육의 결과와 관련된 논의로 구분되어 분석되었으며, 실제적인 정책지침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국가차원과 기관차원의 원격교육 질관리의 메커니즘 개발 사례들이 분석되었다. 결과적으로 원격교육의 질과 관련된 정책방향으로 국제적 맥락에서의 질관리 체제 검토, 질관리의 조직 정비를 포함 하는 네가지의 방향이 제시되었으며 질에 관한 향후의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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