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2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82 - 98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Ⅰ. Introduction
Dir, Janng, Gilsu is distinguished Korean director in 1980's. This means that directors of the generation before and after 1950' s come in Korean film's world. And also his ages is a time which the meets American culture especially G.I culture, so his thought and the view of value is confused by conflict between western and traditional culture.
By this reason dir, jang pursued his identity throgh making his film.
Ⅱ.
Dir, jang was born in 1955. During his childhood, he lived around American military zone. So his first film, 〈Bameu Yeolgi Sogeuro 밤의 열기 속으로(1985)〉 shows the life story about peoples who lives in American millitary zone. After this film he consistantly makes a same theme to tell on the negative point of American culture. His filmograph from 1985 to 1998 is (Bameu Yeolgi Sogeuro 밤의 열기 속으로(1985)〉, 〈America America 아메리카〉, 〈Churaghaneun Geoseun Nalgaega Itta 추락는 것은 날개가 있다(1989년)), 〈Silver Horse Don't Come 은마는 오지 않는다〉. 〈Retaeeu's Aring 수잔 부링크의 아리랑(1991)〉, 〈Wester Avenue 웨스턴 애비뉴(1993)〉. 〈Naneun Somanghanda Naege Geumjidoingeoseul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1994년)〉, 〈Father 아버지(1997년)〉. 〈Utopia 실낙원(1998)〉.
Ⅲ. Conclusion
Dir. Jan has kept his faith in making his film which shows the conflict between rican Culture and Korean traditional culture.
So we can find a possibility to create the identity of Korean film through dir, Jan' works.

목차

Ⅰ. 자전적 대중영화
Ⅱ. 영화를 통해 고뇌하는 장길수의 영화입문
Ⅲ. 작품세계
Ⅳ. 미국화의 대중적 가치관과 장길수의 영화작가정신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