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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일 김정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2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61 - 289 (29page)
DOI
10.19119/cf.2015.12.22.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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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주의 비평의 출현은 영화사를 기술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 획기적인 사건이 되었다. 하지만 이론으로서 완전히 정립되지 못했던 작가주의를 과연 비평의 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는지는 의문스럽다. 게다가 다른 어떤 예술 장르에서도 작가주의와 정확히 등가를 이루는 비평의 방법을 찾아볼 수 없다. 본 연구에서 필자는 작가주의가 예술로서의 영화에 대한 정당성을 피력하는 과정에서 요청된 극단적인 비평론은 아니었는지 질문을 던지며, 작가주의 비평의 독단과 한계에 대해서 고찰했다. 이를 위해 작가주의 비평의 탄생 배경과 의의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다른 예술 장르와의 비교 연구를 통해 영화에서의 작가주의가 가진 특수성과 한계 그리고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특히 비교 연구는 서사 예술로서는 영화와 가장 유사하다고 여겨지는 문학비평의 방법론들을 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하여 영화의 작가주의가 작품보다는 작가를 우선적인 비평의 대상으로 삼는 극단적인 입장을 취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객관성이 담보되지 않은 논쟁적이고 가치판단적인 태도라고 판단된다. 또한 작가주의자들은 비평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이 인정한 작가들을 신격화하는 작업을 시도하였으며 이는 이후의 영화사 기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물론 영화를 예술로서 격상시키려는 작가 정책의 시도는 정당했으며, 그것이 영화 분석의 매우 중요한 방법론을 제시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단론이 만들어낸 편협한 작가 리스트까지 함께 받아들이는 것은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며, 더욱 거시적인 시점에서 작가의 발굴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작가주의 비평의 탄생과 영향
Ⅲ. 작가주의 비평의 독단과 한계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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