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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진수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63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61 - 19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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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1970년대부터 1980년대에 걸쳐 작가주의는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서 역할을 갖게 되었다. 미국 스튜디오 시스템이 스스로를 다른 미디어와 차별화시킬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었던 시기에, 작가는 한 영화를 구별짓는 브랜드로서 수용되었던 것이다. 2000년대 초반, 한국 영화와 감독들이 영향력 있는 국제영화제에서 수상을 하고 호평을 받게 되면서, 한국 영화산업은 대중적 인지도와 작가로서의 명성을 갖고 있는 스타 감독, 즉 작가-스타의 상업적 유용성을 깨닫게 된다. 그 결과 최근 한국에서도 작가주의 마케팅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에 주목하여, 본 논문은 서로 다른 두 사례를 통해 상업적 전략으로서 새로운 역할을 요구받는 한국의 작가와 작가주의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명세 감독과 그가 진행했던 〈미스터K〉프로젝트 사례는 한국 영화 산업이 한 편의 영화를 구별 짓는 수단으로서 작가의 명성을 욕망하면서, 동시에 작가가 고유의 영화적 표현을 억압하고 상업적 목표에 협조적이길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즉 시장 속에서 작가-스타는 ‘협조적인 천재’라는 정체성을 요구받는 것이다. 한편, 봉준호 감독과 〈설국열차〉의 경우는 어떻게 작가가 산업에 의해, 상업적 목적으로 구성되는지는 설명해주는 사례이다. 또한 이 사례를 통해 우리는 작가가 ‘자기 해석적인 주체’로 활동하면서 영화가 수용되는 방식을 지배하는 에이전시의 역할을 수행함을 알게 된다.
두 사례가 공통적으로 알려주는 것은, 한국 영화에서 지난 10년 간 작가라 불리는 감독들은 작가-스타로서 시장에 의해 기존의 작가와는 다른 정체성을 요구받아 왔다는 점이다. 따라서 동시대 영화 연구의 실천으로서 작가와 작가주의 개념은 역사적인 조건들과의 관계 속에서 새롭게 이해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영화에서 작가주의와 산업의 길항 관계
3. 동시대 한국영화에서 작가주의의 상업적 수용 양상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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