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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좌영녀 (서강대학교) 이수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3권 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01 - 227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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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게이머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논의하고 있는 테일러(Taylor, 2006)의 파워게이머 개념을 통해 게임 이용자를 구분하였다. 게임이용자는 파워게이머의 두 가지 특성인 생산적 이용과 사회적 이용 수준에 따라 파워게이머, 준파워게이머, 비파워게이머의 세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구분된 세 집단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차이를 비교하고 세 집단을 구별하는 가장 큰 변인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파워게이머는 준파워게이머, 비파워게이머보다 게임 속과 실제 생활 모두에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높았다. 또한 파워게이머는 게임 속과 실제 생활 속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능력 간에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한편 판별분석을 통해 밝혀진 게임 이용자 집단 구분에 영향을 미친 변인들에 따르면, 파워게이머는 준 파워게이머와 비파워게이머에 비해서 게임 내에서 그룹활동과 학습활동을 활발히 하는 사람들이었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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