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6-4호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40 - 73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TV 방송 프로그램 유통시장은 케이블 방송과 지역민방 그리고 위성방송 등 새로운 방향채널의 도입으로 인해 프로그램 시장의 외형과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통시장은 아직도 그 규모가 협소하고 거래 내용 또한 다양하지 못하며 그 경로도 초방 위주로 매우 단선적이고 일방적인 특징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새로운 방송채널 도입 초기 정ㆍ산ㆍ학이 기대했던 창구화 효과를 거의 발생시키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 원인으로는 지상파 네트워크체제의 독점적 지배력이 유통시장에까지 그대로 이어져 초방 위주의 수익 보전 메커니즘이나 네트워크 체제 의존의 유통 메커니즘의 기능적으로 발달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당국의 소위 ‘제작 집중지원 정책’ 등이 분석, 제시되었다.
앞으로 프로그램 유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유통부문의 합리화와 선도 없이는 제작부문의 활성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인식의 확산과 함께, 기존 네트워크 체제의 경쟁력을 인정, 수용하되 제4의 네트워크를 형성 도입하여 제작시장에서의 수요자 독점과 유통시장에서의 공급자 독점 구조를 완화시키는 방안이나 유통전문회사의 설립 방안 등이 정책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나아가 새로운 시장의 창출이나 재 포장 전략, 판매 방식의 다양화, 디지털 유통의 활성화등 기업적 차원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1. 연구목적 및 방법
2. 방송프로그램 유통에 관한 논의
3. 유통시장 구조 및 거래메커니즘
3.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