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1-3호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276 - 326 (5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술발전과 매체의 확장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는 무엇보다 수용자의 선택이라는 측면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 선택에 근거한 방송플랫폼 간의 경쟁구조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플랫폼별 차별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용자 선택 논의들을 이론적 근간으로 제시하였으며, 융합시대의 방송환경에 적합한 효율적 분석을 시도하기 위해 적소분석과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우선 수용자들은 방송플랫폼을 선택할 때 이동성/콘텐츠/시청각/경제성/용이성/이미지/서비스 등의 7개 차원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선택요인들이 방송플랫폼별로 어떤 경쟁구조를 갖고 있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케이블TV는 경제성과 용이성 요인, 위성방송은 콘텐츠와 이미지 요인, 위성DMB는 시청각과 서비스 요인, 지상파DMB는 이동성과 이미지 요인, IP-TV는 서비스 요인이 다른 플랫폼과의 경쟁관계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미디어 융합에 따른 방송 플랫폼 선택과 적소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