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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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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1-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11 - 24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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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UCC 사이트 중의 하나인 판도라TV의 생산과 이용에 관한 자료분석을 통해서 생산측면에서만 아니라 유통구조에서 새로운 현상을 의미하는 UCC와 관련하여 두 가지 현상의 존재를 획인하려고 한다. 첫째는 UCC의 생산이 기성 미디어산업에서와는 달리 상위 집단의 아이템의 생산에서 집중현상을 보이지 않는가 하는 문제이다. 둘째는 UCC의 소비에서 기성 미디어의 소비에서 대체로 발견되었던 특정 채널이나 특정 아이템에 집중하는 현상이 나타나는가 하는 문제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UCC 생산에서 생산자 집중이 일어난다는 유의미한 증거를 확인하지 못했다. 즉, 방송, 신문, 잡지 등 기존의 미디어 생산에서 늘 우려되어 오던 생산자의 집중이 UCC 생산에서는 일반화된 이용패턴으로는 나타나지 않았던 것이다. 한편, 생산자별로 살펴본 이용의 집중도 분석도 일관된 집중현상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용자들은 특정 생산자의 콘텐츠에 대한 선호를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콘텐츠 아이템별로 살펴본 이용의 집중도 분석에서는 HHI와 지니계수 모두에서 조사대상이 된 모든 주간 동안 매우 낮은 집중도를 보였다. 이는 이용자들 간의 특정 아이템에 대한 선호가 집중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UCC 콘텐츠의 성패는 네트워크의 영향력이나 제작사의 브랜드보다는 콘텐츠 자체의 가치에 대한 평가결과인 개인 이용자들의 선택에 달려 있음을 연구결과는 말해주고 있다. 초기 UCC 생산과 이용의 양상은 마케팅에서 “80-20규칙(the 80-20 rule)"으로 불리는 현상과는 전혀 반대인 롱테일 현상에 더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토의
6.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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